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한 고3의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입 전형 준비에 바쁜 고3 학생들이 짧은 여름 방학을 맞아 어떻게 하면 현명하고 슬기롭게 보낼 수 있을지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학년도 대입을 치루어야 하는 현 고3들은 코로나 19의 여파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의 활동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하여 대입 전형 비중을 낮추기로 한 대학들이 많지만 그래도 1, 2학년 때의 학교 생활이 있기 때문에 여전히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한 고3의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용>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연세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창체, 봉사, 수상 등의 활동을 1, 2학년 때까지만 반영하겠다고 밝혔고. 경희대 수시논술 전형과 서강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출결과 봉사에서 모두 만점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중앙대의 경우에도 학생부교과, 논술, 실기전형에서 봉사 활동은 모두 만점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의 경우에는 학생부교과와 논술에서 출결과 봉사는 아예 반영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서울대의 경우에는 수능 점수 100% 반영 정시 일반전형에서 교과 외 영역 기준 적용을 폐지하여 봉사, 출결, 교과이수기준 등의 미충족 감점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대학마다 전형요소가 각각이고 출결과 봉사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 비교과 활동의 전형 요소의 반영 내용이 학교마다 제각각이어서 학생들의 혼란은 여전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교육부 입장에서 비교과 반영에 대한 일괄 배제는 없을 듯합니다.  교육부는 8월19일까지만 면접과 실기고사의 일정과 변경 등 시행계획 수정하라고 권고만 했습니다.

 

학생들과 교사들 사이에서 학생들이 실제로 활동한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한 줄이라도 채워 넣어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 그 고심이 커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대학마다 비교과 활동을 반영하지 않거나 지원자에게 동일한 점수를 부여하게 되면 학생들의 당락이 변별력은 당연히 교과로 집중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교과활동인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비교과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과 세부능력과 특지활동입니다. 이에 대한 보완자료를 선생님께 제출하여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감상문이나 소감문, 수행평가결과지, 보고서 같은 것들 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3 학생들은 여름 방학을 맞이하게 되었고 짧아진 여름 방학을 효율적으로 보내야만 입시를 성공적으로 치뤄낼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몇가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합니다.

 

 

생활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현명한 방학 생활을 하기 위해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유지하고 하루를 계획적으로 생활해야 하며, 휴대폰 등 학습에 걸림돌이 될만한 물품 등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촘촘하고 체계적인 학습 스케줄 작성과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방학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 스케줄 작성에 따른 체계적이고 촘촘하며 꼼꼼하게 학습을 수행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 스케줄을 작성하고, 시간 활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각 과목의 특징과 공부 방법에 따라 지금까지의 학습을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슨 일이 생겨도 공부에 대한 꾸준함을 잃지 않고 성실하게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학생부 내용을 점검하고 자기소개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가 들어가야 하는 전형에 지원한다면 여름 방학동안 자기소개서를 완결지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생기부를 점검하고 자기소개서의 항목에 알맞은 소재를 찾아야 합니다. 생기부는 내용 오류를 확인하고, 누락된 내용과 문구 수정이 필요하지 않은지, 보충해야 할 활동은 무엇인지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무슨 활동을, 왜, 어떻게, 어떤 문제가,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등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전공에 대한 지적 탐구 능력 등 대학과 학과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본인의 역량이 부합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논술고사 지원자일 경우 여름 방학동안 대학별 기출문제를 시험 상황과 똑 같은 상황을 만들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한 고3의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용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한 고3의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용> 고3 수험생 여름방학 공략법

 

지난 6월 모평에서 취약했던 것이 무엇인지 항목별로 짚어보고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6월 모평에서 풀이 시간과 문제 유형 그리고 시험 범위 등을 짚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본 개념과 원리를 최종적으로 정리하고 모의고사 문제를 풀면서 수능 시험에 대한 감각을 잃지 않도록 풀이 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한 고3의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용> 수능 시험 감각 유지

짧은 방학이지만 수능의 실전 감각을 익히기 위해서 수험장과 동일한 환경을 만들어 많은 문제를 푸는 연습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한 고3의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용> 수시도 챙겨야~~

2021학년도 대입에서도 여전히 수시 비중이 77%나 되기 때문에 재학생의 경우에는 수시 전형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정시를 준비한다고 해도 수시를 지나칠 수 없을만큼 그 비중이 크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한 고3의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용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한 고3의 슬기로운 여름방학 활용> 부족한 과목 보충하기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교과목을 챙기고, 수능 감각도 잃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하며 수시 전형을 위한 자기소개서도 준비하여 성공적인 입시를 치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련포스팅 

2021학년도 대학입학전형 변경과 일정 변경 주요 내용

의대 정원 확대 4000명 공공의대 설립 추진

 

 

흥미로운 포스팅

임대차 3법, 부동산 3법의 내용과 시행 시기

청년기본법 시행 청년 일자리 창업 주거 복지 금융 문화 지원